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철학의 이론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지시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현대에 들어와서 교육학이 독립된 학문으로
루소가 제안한 여러 가지 철학적 제언들은 직접적으로 현대의 유아교육론에 영향을 주었다기 보다는 간접적 영향이 많았다고 생각된다. 우선 위에 소개했던 것처럼 그의 이론을 토대로 많은 우아교육사상가들이 현대적 유아교육론을 만들어 냈기 때문에 현대 유아교육의 디딤돌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철학부의 교수가 되었다. 헤르바르트는 처음 얼마동안 피히테의 열렬한 제자가 되어 그 어느 누구보다도 자기 스승의 천재성을 높이 평가하면서 그의 사상을 섭렵하였다. 훗날 그는 여러 가지 면에서 피히테를 비판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의 스승이었던 피히테로부터 많은 지적 은혜를 입
교육자의 학생들은 자각을 한다. 학생이나 사회의 일부를 더 좋게 하기 위한 선택을 할 때 이런 식별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쌍방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 자신에 대한 지식을 얻는다. 경쟁은 인정될 수 있다. 그러나 그 개인에게 경쟁의 효과가 중요할 때이다. 실존주의 체육 교육자는 똔한 자
Ⅰ.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의 생애와 교육
1. 주제 선정 이유
오늘날 한국의 교육을 생각해보면 획일적인 입시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져 인간의 개성과 소질을 발현시켜 줄 수 있는 개별화 교육은 현실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리고 유아시기부터 학습지를 시키고 학원에 보내며
I. 들어가며
오늘날 많은 교육학자들이 교육은 사람을 사람답게 하기 위한 인격으로 변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교육의 역할은 인간이 무엇인지를 바로 보고 그 뜻에 입각하여 의의와 사명을 찾아 인간답게 살수 있는 참되고 보람된 인간 세계를 건설하는 인간의 길을 실현하
플라톤의 교육사상은 자신의 사회·정치철학 속에서 전개되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이 타고난 적성을 다른 사람에게 유익하게 사용해야 하며, 교육을 통해 누가 어떠한 적성을 가졌는지를 찾아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플라톤은 개인과 사회집단의 성격을 특 정짓는 활동들이 무한히
1. 교육학적 인식의 구조를 밝힌다.
1) 교육
① 지극히 가치 편향적인 학문으로,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를 수행케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② 개개인의 주체성을 함양, 옳은 방향으로 확립시켜가며 전인적 인격형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교육철학의 조망기준이 되는 ‘교육관․ 인간관’은
사상에 비하여 너무나 단명한 민족이었으나, 그리스 사람들이 쌓아올린 찬란한 문명은 현재에 이르도록 서구정신세계의 기초가 되고 지주가 되고 있는 것이다. 철학, 과학, 예술, 정치조직 등을 비롯해서 문화의 대부분은 그리스 문화를 기원으로 하고 있으며, 교육에 관련된 많은 학설도 그리스 문화
1. 플라톤의 교육사상
플라톤이 말하는 이상 국가는 엄격한 법률에 의해 통치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 받은 사람들이 가진 이성에 의해 통치되고 오직 교육에 의하여 시민들을 분류하려고 하였다. 그는 젊은이를 선발하기 위하여 초등교육에서부터 고등교육에 이르기까지의 교육과정을 고안하였다.